Quick Menu닫기

학습지원센터 - 게시글

협회소식

“현장 안전은 경험에서 시작된다” 체험형 교육 확대와 디지털 기술 접목으로 산업재해 예방 강화

2026.01.09

 

대한안전교육협회 현장 안전은 경험에서 시작된다

체험형 교육 확대와 디지털 기술 접목으로 산업재해 예방 강화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는 산업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AI 등의 디지털 기술 접목한 교육 과정을 비롯한 현장 중심의 체험형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협회는 단순 이론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근로자가 직접 위험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교육 방식이 산업재해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하며, 이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사고는 작업자의 안전수칙 미준수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작업자들이 위험 요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상황을 과소평가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게 산재 예방을 위해 사고를 사전에 체감하고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물류·제조·건설 등 중대재해 발생 위험 작업이 전체 작업 중에서 큰 비중을 자치하는 산업군에서는 재해 예방에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해 체험 중심 교육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거나 교육 방식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대한안전교육협회는 이러한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춰 산업별·직무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물류, 제조, 건설 등 다양한 산업군의 실제 작업 환경을 분석해 유해·위험 요인을 사전에 인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구성하며, 근로자가 스스로 위험을 판단하고 안전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성하여 현장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 정착과 근로자의 안전의식 향상을 동시에 도모하고 있다.

 

협회는 또한 교육 운영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교육 참여자의 이해도와 몰입도를 높이고, 기업이 보다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교육을 통해 근로자가 자신의 작업 환경에 맞는 위험요인을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안전한 작업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위한 연구 개발도 이어가고 있다.

 

정성호 협회장은산업재해 예방의 출발점은 현장을 이해하는 교육이라며대한안전교육협회는 앞으로도 체험형 교육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춘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안전교육협회의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과 산업별 맞춤 교육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또는 유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전 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