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센터 - 게시글

협회소식

포천소방서 재난 안전 방지 위한 지진 안전체험 VR 콘텐츠 설치해

2022.12.28

 





대한안전교육협회, 포천소방서 재난 안전 방지 위한 지진 안전체험 VR 콘텐츠 설치해


 

대한안전교육협회(대표 정성호, 이하 협회)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에 위치한 포천소방서(포천소방서장 조창근, 이하 포천소방서) 내 위치한 VR 안전 체험존에 지진 안전 체험 콘텐츠를 납품했다. 

 

2023년 개관 예정인 포천소방서 안전체험관에 납품한 지진 안전체험 VR 콘텐츠는 지진발생 상황에서 필요한 재난 안전수칙을 기본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지진 상황을 체험하며, VR 기기를 활용한 지진 안전 체험으로 재난 안전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협회의 지진 안전교육 콘텐츠는 지진 상황 발생 시, 올바른 대처 방법을 가상현실을 통해 몸소 체험하며 실감 나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콘텐츠는 백화점, 주차장, 아파트 등의 장소별로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예상되는 상황으로 구성하였으며, 한 번의 VR 체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상황별 학습부터 반복 학습으로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어 체험교육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년간 협회는 다양한 상황별 재난 안전과 관련한 체험교육이 가능한 VR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체험을 통해 다양한 안전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산업안전 VR 콘텐츠 또한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VR 교육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 나아가 VR을 비롯한 XR 기술을 다양한 분야의 안전 교육에 접목하기 위해 협회 내부 안전교육위원의 실제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체험 주제 선정과 내용을 구성하는 기획에서 UI 및 UX 디자인, 개발에 이르는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에서 협회의 안전교육의 노하우를 녹여내고 있다.  

 

협회의 정성호 대표는 “VR 체험교육은 사회 각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체험이 불가능한 상황을 간접적으로 구현하고 체험이 가능해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라고 전하며 “협회의 지진안전 VR 체험 공간과 교육을 통해 포천시 시민에게 실질적인 교육 공간으로 자리잡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협회는 대면으로 진행하는 집체 교육뿐만 아니라 기본 안전교육과 직무교육 등을 온라인, 우편 교육의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 중이다. 또한, 교육용 VR 및 안전 시뮬레이터를 자체 개발, 이를 적용한 종합 안전 체험관 및 산업 안전 체험관 등 기업별 맞춤 형태의 체험관도 구축하고 있다. 

 

협회의 VR 콘텐츠 교육 신청에 대한 문의 및 관련 상담은 협회 홈페이지 또는 유선 연락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