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전교육협회

기업 맞춤형 안전교육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커리큘럼과
교육담당자의 부담을 확 줄여주는 편리한 학사관리 시스템 제공!

기업맞춤형교육 배너

법정의무교육 무상제공

대한안전교육협회 수강생이라면 누구나
법정의무교육 무상 제공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관리감독자/책임자교육 수강생 대상 무료 제공

법정의무교육 배너

관리감독자 혼합교육

※16시간 이수 인정

비대면교육과 우편교육 또는 온라인교육을
함께 신청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기업맞춤형교육 배너

Scroll Down

맞춤형교육

원하시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세요.

  • 관리감독자
    혼합교육
    관리감독자 비대면교육과
    우편교육 또는 온라인교육을
    혼합하여 진행하는 과정
  • 비대면교육(ZOOM)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 관리감독자 우편교육(8시간 인정)
    건설업/제조업/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업/보건의료업/
    도매 및 소매업/기관 구내식당업
  • 온라인교육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신규 채용 시 교육
    근로자 정기교육
    특별안전보건교육
    특수형태근로종사자교육
  • 집체교육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 단체교육
    단체수강신청 이동
  • 교육청 전용온라인교육
    사이트 이동
  • 법정의무교육(무상)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퇴직연금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NEWS

  • 공지사항
  • 자료실
  • 보도자료
  • 1 - 5

2024-03-27

‘해병대, 군부대 안전문화 정착 위해 안전교육에 총력 다해 ’

대한안전교육협회-해병대, 군부대 안전문화 정착 위해 안전교육에 총력 다해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는 해병대 안전 업무 수행 인원의 직무수행능력 강화를위해 해병대 전 부대 대대급 이상 안전관계관을 대상으로 해병대 2사단 청룡비젼센터에서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2022년 11월에 해병대 사령부와 업무협약을 맺어 군에서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교육 콘텐츠 및 안전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강사진을 활용해 군 맞춤 교육훈련 과정 개설 추진을 진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안전보건 컨설팅 및 연구과제 협업 등을 통해 해병대 안전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해병대 안전관계관 대상으로 진행한 안전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과 위험성평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상세 교육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내용과 법적 의무 및 처벌과 관련된 사항 등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내용과 위험성평가 절차 및 방법, 위험 예지 방법과 조치법, 행동화 위주의 위험성 평가 방법 등의 위험성평가의 이론과 방법 등으로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비롯해 군대 내 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마련하는 등 장병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협회 정성호 회장은 “군인 한 사람의 건강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군대도 관련 법령에 따라 재해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안전 보건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해병대 안전단과 다양한 업무협조를 통해 해병대 뿐만 아니라 전 국군장병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하며 “재난이 발생했을 때 복구 현장에 우리 군 장병들이 투입돼 헌신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교육과 안전 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협회의 다양한 안전교육 콘텐츠 및 상세한 안전교육의 내용은 대한안전교육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0

‘대리초 개학기 대비 어린이 안전 공감대 확산 목표, 토탈 안전 솔루션 교육용 키오스크 설치’

대한안전교육협회-대리초 개학기 대비 어린이 안전 공감대 확산 목표, 토탈 안전 솔루션 교육용 키오스크 설치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는 전북 임실군에 위치한 대리초등학교(교장 송화미, 이하 대리초) 학생들의 안전 공감대 형성을 위해 안전교육 키오스크 설치를 진행했다.  

 

대리초는 지역과 함께 어울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가는 학교란 비전 아래, 학교와 마을이 함께 공동체가 되어 국내 최초의 ‘대리마을 농촌 유학센터’를 세워 운영하고, 지역의 초, 중학교를 연결한 ‘연계형 혁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오궁리 미술촌, 도화지 도예원과 같은 지역 문화예술기관을 활용하여 예술 교육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협회 자체 개발 토탈 안전솔루션 키오스크 ‘WHO’(이하 WHO)는 한 대의 키오스크로 다양한 방식의 안전체험교육이 가능한 체험 안전 교육기기이다. 정확한 CPR 자세 및 올바른 소화기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기기와 함께 제공되는 VR HMD를 착용하면 최신 XR 기술로 구현한 실감형 안전교육 콘텐츠도 체험이 가능하다. 

 

WHO는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도록 직관적인 UI/UX 디자인을 적용하여 체험교육 참여 연령대의 제한이 없도록 했으며, 단순한 외형 설계로 설치 방식이 간단하고 이동 또한 자유로워 키오스크를 설치할 수 있는 장소라면 언제 어디서나 체험형 안전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정성호 협회장은 “안전에도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재난은 예측할 수는 없지만 대비할 수는 있다. 토탈 안전솔루션 키오스크 WHO를 통해 반복적인 체험을 통해, 위기 상황 시 정확한 상황판단 능력을 가진 어린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린이 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안전 교육 콘텐츠 개발에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협회의 안전 체험 시뮬레이터 구축과 온라인 안전 교육 및 다양한 안전교육 콘텐츠는 대한안전교육협회 공식 홈페이지 및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4-03-18

‘안전사고 ‘Zero’화 올바른 안전교육으로 대비해야’

대한안전교육협회, 안전사고 ‘Zero’화 올바른 안전교육으로 대비해야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는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의 법률 강화됨에 따라 안전사고 zero화를 위한 올바른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공사현장 곳곳에서 양일간 4명이 숨지는 추락사고 재해 발생 소식이 들려오며 중대재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협회에서는 각종 안전대책을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하는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산업 현장에서 안전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선제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내부 교육전문위원을 강사진으로 구성하여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개요와 판례 등에 기반해 사업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해와 유사 산재 예방 방안 등의 내용으로 다양한 산업현장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협회는 데이터, AI 기반의 VR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체험 안전 교육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안전교육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다.  

 

정성호 협회장은 “근로자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교육함으로써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라고 전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협회의 전문화된 안전교육이 중대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및 안전 교육에 관한 각종 소식은 협회 홈페이지 또는 유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11-16

‘2024년 대한안전교육협회 교육과정 한눈에 보기’

 안녕하세요, 대한안전교육협회입니다.

 

2024년 협회 교육과정 안내드립니다.

 

아울러, 산업안전보건법 및 안전보건교육규정 개정에 따라 안전보건교육 주요 내용이 변경되었으니

아래 개정내용 확인하시어 안전보건교육 진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개정내용] 

 


  

1. ‘관리감독자 우편교육인정시간 축소 (8시간 인정)

 

▶ 이전 : 16시간 전체 인정 

▶ 개정 : 50% 인정 (16시간 필요 시 8시간, 8시간 필요 시 4시간)

 

 

기존 16시간 인정되었던 관리감독자 우편교육의 인정시간이 축소되어,

온라인교육과 같이 8시간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연간 관리감독자 정기교육 이수시간 중 최소 ½ 시간은

반드시 비대면 실시간 교육, 집체교육, 현장교육을 포함하여 이수해야 합니다.

(온라인&우편교육: 16시간 이수해야 하는 경우 8시간 / 8시간 이수해야 하는 경우 4시간 인정)


따라서 비대면교육 또는 집체교육 형태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 온라인교육 또는 우편교육은 전체 이수해야 하는 시간의 최대 1/2시간까지 이수 가능하므로 

온라인교육과 우편교육 조합으로는 16시간 이수시간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현재 협회는 우편교육, 온라인교육과 함께 비대면 실시간 교육 혹은 집체교육을 수강하실 수 있도록

혼합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2.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교육 주기 완화

▶ 이전 : 분기 별로 교육 진행

▶ 개정 : 반기 별로 교육 진행

 

매 분기별로 시행해야 했던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은

매 반기별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4년부터 근로자 정기교육 과정은 반기별로 운영합니다.

 

…………………………

 

3. 온라인교육 수료기준 강화

▶ 이전 : 전체 차시 수강 후 전체 내용으로 평가 응시 (최대 10회 응시 가능)

▶ 개정 : 차시별 평가 응시 (3회 응시 후 미달 시 강의 다시 수강 후 재 응시)

 

교육 과정은 한 차시 당 실제 러닝타임 1시간 이상으로 구성되도록 하고 있어

모든 차시는 실제 수강 시간이 1시간 이상으로 진행됩니다.

 

평가는 모두 1) 각 차시별로 실시되며,

최초 3회 응시 후 시험에서 불합격 하게 된다면

2) 해당 차시 강의를 재수강 한 뒤 재응시 하셔야 합니다.

 

3회 응시 기회에서 모두 떨어진 분들은 [해당 강의를 재수강 하고 시험 응시]하셔야 하니

이 점 꼭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4. 모바일 수강 허용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교육 수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 온라인교육은 PDA, 스마트폰, 태블릿PC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수강이 가능합니다.

 

다만 작업 또는 운전 중에는 교육 수강을 제한하고 있으니 수강 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년도 대한안전교육협회와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만들어 보세요 :)

감사합니다. 

 

 

2024-03-13

‘지평선중학교 학생 안전의식 함양과 안전 실천 습관 유도 목표, 안전 키오스크 설치 진행 ’

대한안전교육협회, 지평선중학교 학생 안전의식 함양과 안전 실천 습관 유도 목표, 안전 키오스크 설치 진행 



대한안전교육협회(대표 정성호, 이하 협회)는 지평선중학교(교장 조명규) 학생들의 안전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유도하고 안전 의식 증진을 위해 토탈 안전솔루션 키오스크 및 교육 콘텐츠 설치를 완료했다.

 

지평선중학교는 학생들 스스로 미래의 생활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자력을 가진 인간 교육의 실현이란 교육 철학 삼아, 학년별로 세분화된 다양한 창의적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컴퓨팅과 융합, 민주시민 교육, 예절 등 학교 자체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지평선중학교에 설치한 협회 토탈 안전솔루션 키오스크 ‘WHO’(이하 WHO)는 한 대의 키오스크로 다양한 형태의 안전 체험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육부의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근거해 여러 가지 재난, 사고 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체험 안전 교육 콘텐츠를 구성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교육 키오스크 WHO를 활용하여 심폐 소생술 교육용 마네킹을 통해 정확한 심폐 소생술 자세를 익힐 수 있으며, IoT 센서를 장착한 교육용 소화기로 올바른 소화기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VR기기를 활용해 가상현실 속에서 실감형 생활 안전 교육도 가능하다.

 

정성호 협회장은 “재난 대처도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직접 몸으로 부딪혀가며 익히는 안전교육은 평생 안전 습관의 디딤돌이 되기에, 학생 때부터 반복적으로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더 많은 미래 인재들이 안전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습관화하도록 높은 퀄리티를 갖춘 교육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협회의 안전 교육 교구 개발과 다채로운 체험형 안전 교육 콘텐츠에 관한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를 및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4-03-06

‘세명대학교에 항공안전 VR 설치해’

 

대한안전교육협회, 세명대학교에 항공안전 VR 설치해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충청북도 제천시에 위치한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 이하 세명대) 민송도서관 건물 2층에 위치한 CHARM경험교육센터 VR/AR체험관 내에 항공안전 VR 설치를 진행했다. 

세명대학교는 세상을 밝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건학이념으로 사회와 기업에서 CHARM(Confidence, Humanity, Adaptability, Relationship, Mastery)역량을 갖춘 위세광명인 양성을 위해 최고의 교육 환경과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금번 설치를 진행한 협회 자체 개발의 항공안전 VR은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가상현실로 표현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인 체험 안전교육 콘텐츠이다. 생생한 화면 구성을 통해 현실감을 높여 위험 상황을 간접 체험하고 이를 통한 사고 예방을 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상세하게 배워볼 수 있다. 

협회의 정성호 회장은 “항공 VR서비스를 구축함에 따라 다수의 세명대 학생들이 다양한 VR 체험을 통해 여러 직무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여러 분야의 VR/AR 콘텐츠 제작으로 보다 체험형 안전 체험의 기반을 다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항공안전 VR 이외에도 지하철 화재 탈출 VR, 지진체험 VR, 산업재해 VR 등 다양한 체험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여 다수의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진행하는 협회의 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으며, 협회의 안전체험관에서도 다양한 안전체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근로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교육의 방식과 방향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된 협회의 안전체험 교육에 대한 내용은 대한안전교육협회 공식 홈페이지 및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 눈에 보는 2024년 대한안전교육협회 교육과정

인증 · 수상 기관

  • 고용노동부

    안전보건

    교육기관

  • 고용노동부

    직무교육기관

  • 행정안전부

    안전교육기관

  •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

  • 원격평생

    교육시설

    인증획득

  • 행정안전부

    장관상수상